티스토리 뷰


과거에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모든 토지 면적을 평수로 계산을 했지만 이제는 제곱미터라는 표현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제곱미터의 계산이 어색하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헷갈려 하시는것 같습니다.




아파트 평수계산에 앞서 아파트 면적을 부르는 명칭을 정확히 알고 가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 면적을 부르는 단어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과 기타공용면적을 합친 면적을 의미합니다. 기타 공용면적이라 함은 여러 세대가 함께 공유하는 면적으로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과 같은 공간을 말합니다. 




공급면적은 우리가 실제로 생활하게 되는 면적으로 주거공용면적과 전용면적을 합친 면적입니다. 전용면적은 베란다 등을 제외한 독립적인 면적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우리집의 실제 평수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으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평수 계산기 사용을 위해 네이버에 평수계산을 검색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아파트의 면적은 41, 46, 51, 59, 74, 84 제곱미터입니다. 각 평수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1제곱미터는 12~13평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혼자 살기에 적당한 크기로 가구를 배치한다면 다소 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6제곱미터는 약 14평으로 투룸정도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1제곱미터는 약 15.5평으로 2인 가구가 살게 되면 다소 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59제곱미터는 약 18평으로 2인 가구가 살기에 적당한 크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방이 2개이며 화장실은 1개인 구조가 됩니다.



74제곱미터는 약 23평으로 최근 신혼부부들이 가장 많이 찾는 평수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84제곱미터는 약 25평으로 이 역시 많은 신혼부부 또는 노년기를 보내시는분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평수입니다. 



만약 직접 계산을 해보시려는분들은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누면 평수 계산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인 수치이며 공급면적, 전용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할 경우 실평수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